나르시시스트에 대하여

나르시시스트의 후버링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한아타 2022. 1. 14.

후버링이란?

 

유명한 청소기 브랜드 가운데 ‘후버’라는 브랜드가 있다. 후버링이라는 말은 바로 그 브랜드 청소기의 이름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무엇이든 진공청소기처럼 빨아들인다는 의미이다. 후버링 (Hoovering)은 나르시시스트가 사용하는 일종의 패턴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관계 안으로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방법인 것이다

 

 

그들의 후버링에서 빠져나오는 것은 정말 쉽지 않다. 그만큼, 그들의 의도를 파악하고 알아채기가 어렵다. 도의적으로 내치지 못하기 때문에, 혹은 동정심이 많기 때문에, 매몰차게 함부로 대하지 못하기 때문에 등등 상대의 인간적인 특성을 이용한다. 어떠한 경우 그 후버링에 상대방은 평생 인생을 낭비하게 되기도 한다.

 

그들에게 쉽게 매혹되는 이유

 

그들은 대체적으로 꽤 매력 있는 사람들이다. 그만큼 그들은 도발적이고 애정 문제나 관계에 있어서 적극적이다. 마약과도 같은 그들이 접근 방식 때문에, 벗어나려고 해도 잘 벗어날 수가 없다. 3자적인 관점에서 현실을 직시할 수 있는 주변인들의 도움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여기서 전제가 있는데, 나에게 도움을 주는 그 사람은 나르시시스트와 전혀 연결성이 없어야 한다. 그래야 객관적인 차원에서의 조언과 도움을 줄 수 있다.

.

거의 대부분의 나르시시스트가 자신의 모습을 감추는데 매우 능숙하다. 그 정도가 어느 정도냐하면, 여러 명의 정신과 전문의가 한 명의 나르시시스트를 병명조차 제대로 판별하지 못할 정도이다. 그래서 적지 않은 심리학자들이 나르시시스트를 사이코패스 보다 더 위험하다고 말하기도 한다.

 

 

나르시시스트가 후버링의 한 방편으로 아주 교묘하게 사용하는 매우 독특한 방법이 있다. 당사자가 없는 상황에서 제3자에게 상대방의 칭찬을 과하다 싶을 정도로 하는 것이다. 나르시시스트의 목적은 무엇일까? 자신이 했던 그 말을 3자를 통해 자신이 곁에 두고 싶어 하는 그 당사자에게 전달되도록 유도 하는 것이다. 그는 그런 방법으로 자신의 지지자, 즉 코디펜던트를 자신의 곁에 계속적으로 둔다.

.

3자를 통해 이런 말을 듣게 될 때, 상대방은 어떤 느낌이 될까? 당연히 나르시시스트가 자신을 사랑하거나 매우 좋아한다고 생각할 것이고, 그와의 관계를 계속적으로 어떤 식으로라도 이어 가야 한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설사, 나르시시스트를 통해 감정적으로 학대 당하거나 언어적 피해를 입었다 하더라도, 3자를 통해서 그런 말을 듣고 나면 당사자는 고민을 하게 된다. 그리고 지금부터는 그 나르시시스트로부터 잃어버렸던 감정적인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망상에 빠지게 된다. 그런 방법으로 나르시스트는 자신에게 심리적으로나 감정적으로 맹종하고 전폭적으로 지지하는 구성원을 만들게 된다.

.

하지만 속지 말아야 한다. 나르시시스트의 근본적인 목적은 관계를 이어나가는 것이다.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라도 자신을 지지해 주고 자신의 가치를 인정해 줄 수 있는 사람이 곁에 있어야 한다. 때때로 자기 자신의 단점이 드러난다 할지라도, 혹은 자신의 오류가 드러난다 할지라도 마음을 다해서 그를 지지해 줄 수 있는 사람이 그에게는 필요하다. 실제 나르시시스트가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은 사랑이나 애틋함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자신의 능력과 자신의 바운더리 그리고 보여지고 평가되는 자신의 영향력이다. 그는 그런 방법으로 자신의 자존감을 유지한다.

 

 

나르시시스트의 후버링 사용 이유

 

실제로 나는 나르시스트가 자신의 측근을 비열하게 대하고 히스테리컬 하게 대하는데도 불구하고 코디펜던트가 계속해서 그를 감정적으로 최우선시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다. 나르시스트가 사람들을 함부로 대하고, 격분하고, 화를 내는데도 불구하고, 전폭적인 지지자(코디펜던트)는 그는 화를 내는 것이 아니라, 잠시 감정적이 되었을 뿐 이라고 이야기를 한다. 감정적이 되는 것과 화를 내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사태 파악을 못 할 정도로 나르시시스트로부터 후버링을 당한 당사자는 정신적인 면에 있어서 나르시스트에게 의존적이 된다. 그리고 평생을 두고 그를 변호하는 변호인이 된다. 삼자적인 입장에서는 결코 정상이라고 볼 수가 없다.

.

나르시시스트는 도발적인 접근, 무심한듯한 시크함, 휘두르려는 카리스마, 며칠 간의 침묵 등의 패턴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매우 겸손한 듯한 접근방식으로 다가온다.

.

나르시시스트(Narcissism)가 이런 후버링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그들은 자존감이 충분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부족한 자아를 충족하기 위해서 그 대상을 필요로 한다. 중요한 것은, 그는 자신의 자존감과 자아를 위해서 어떠한 일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화를 내고 함부로 대하고 심지어 버림받은 느낌을 상대에게 주기도 한다.

.

부족한 자아(ego)를 충족하기 위해 여러 가지 변칙적인 방법을 나르시시스트는 사용한다. 그렇게 하는 동안 상대방은 감정적으로 피폐해지고 지치게 되고 의존적이 된다. 이것이 나르시스트가 사용하는 후버링과 가스라이팅의 방법이다. 인정하지 않을지 모르지만, 후버링 과 가스라이팅의 상대가 된 사람은 나르시스트를 사랑하게 된다. 사랑은 일종의 중독이다. 그리고 그런 중독에 빠진 사람은 대상의 단점을 알아챌 수 없다. 중독이 단점을 덮어 버리게 되는 것이다.

.

물론 단순히 후버링이 아니라, 진심일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느낌이 들 수도 있다. 어떻게 이것을 구분할 수 있을까? 반복적인 패턴이 핵심이다. 관계가 회복되었다거나 상황이 진정된 이후에 다시 똑같은 결과가 나오고를 계속해서 여러 번 반복한다면, 그것은 후버링일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나 스스로 생각하기에 내가 그 사람에게 좀 예민 했나 싶은 생각이 되는 경우가 반복적으로 생긴다면 그것은 거의 후버링의 대상이 되었다는 증거이다.

 

 

 

댓글

자동 창 열기

자동 창 열기

작가 한아타의 세상보기